[韓] 基礎韓語語法


什麼是助詞?

助詞附加在詞或句節之後,表示該詞或句節在句中的地位。助詞沒有獨立的意義,一般只能­附加在詞或句節後,表示其語法功能。
助詞可分為格助詞,接續助詞,補助詞三大類。
想一想:漢語中的助詞有哪些?
去過北京,看著書,跳得高

主格助詞:表示主語

이/가
받침 0 이 꽃이 예뻐요.
받침 x 가 컴퓨터가 비싸요.

다음( )에 '이/가'를 넣으십시오.
1 영화( )재미있어요.
2 철수( ) 빵을 먹었어요.
3 이것은 책상( ) 아닙니다.
4 수업( ) 없어요

一點特別的變化

나+가=내가
저+가=제가
누구+가=누가

내가 우리 반에서 제일 공부를 잘해요.
제가 숙제를 안 했어요.
누가 전화했어요?

은/는
받침 0 은 선생님은 친절해요.
받침 x 는 우리는 중국사람입니다.

1 그 책( ) 한국어 책입니다.
2 동생( )노래를 잘하고 오빠( )춤을 잘 춰요.

'이/가'和'은/는'有什麼區別呢?

1 第一次出現的時候用'이/가',再出現是用'은/는'。
영희가 학교에 왔어요. 영희는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했어요.
2 '이/가'表示一般性的意思,'은/는'表示對照的含義。
떡볶이가 맛있어요.
떡볶이는 맵지만 맛있어요.
3 '이/가'的焦點在主語上, '은/는'的焦點在敘述語上。
가: 누가 숙제를 안 했어요?
나: 철수가 숙제를 안 했어요.
가: 주말에 뭐 할 거예요?
나: 저는 주말에 친구를 만날 거예요.

다음( )에 '이/가' 또는 '은/는'을 넣으십시오.
1 희수( )옵니다. 희수( )제 한국친구입니다.
2 저( ) 간호사이고 제 동생( ) 의사입니다.
3 제( ) 가겠습니다.
4 내( ) 그 친구를 만났을 때 친구( )기분이 나빠서 울고 있었어요.

-께서
與'이/가'相似,都是表示主語的主格助詞,表示對主語的尊敬。
아버지께서 무슨 일을 하십니까?
선생님께서 강의를 하십니다.
부모님께서 중국에 계십니다.

目的格助詞:을/를
表示動作直接涉及的對象。
받침 0 을 저는 부모님을 사랑해요.
받침 x 를 우리는 한국어를 공부해요.
表示動作的目的。
我吃飯。
나는 밥을 먹어요

1 저는 밥( ) 먹었어요.
2 이번 주말에는 친구와 함께 영화( ) 볼 거예요.
3 목이 아파서 말( ) 못 해요.

冠形格助詞:-의
表示所屬,所有,特性,屬性等,相當於'的'。

받침 0/x 의 선생남의 가방/ 친구의 책

1 이 사전의 주인은 누구입니까?
2 저는 대한민국의 국민입니다.
3 나의 결심은 변하지 않아요.

나+의=나의=내
저+의=저의=제
너+의=너의=네/니

나의 방에는 텔레비전이 있어요.
내 방에는 텔레비전이 있어요.
저의 동생은 친구가 아주 많아요.
제 동생은 친구가 아주 많아요.
너의 어머니는 정말 미인이시구나!
네 어머니는 정말 미인이시구나!

副詞格助詞: 에
表示場所,方向,​​時間等。
받침 0/x 에
서울에 갑니다/학교에 갑니다.

1 地點
백화점에 사람이 많습니다.
2 方向、目的地
서울에 가서 친구를 만날 거예요.
3 時間
1시에 한국어 수업이 끝나요.

다음( )에 '을/를' '의' '에'를 놓으십시오.
1 밥( ) 언제 먹어요?
2 도서관에서 책( ) 봐요.
3 나( ) 친구가 많아요.
4 이것은 철수( ) 책입니다.
5 12시( ) 잠을 자요.
6 앞( ) 약국이 있어요.

副詞格助詞 에게
表示行動所涉及的間接對象,相當於'給''向'。
받침 0/x 에게 동생에게/ 고양이에게

1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에게 물어 보세요.
2 엄마가 저에게 심부름을 시켰어요.
3 동생에게 여자 친구가 생긴 것 같아요.

-한테
'한테'和 '에게'用法完全一致。但是'한테'多用於口語。
친구에게 책을 빌려 주었어요.=친구한테 책을 빌려 주었어요.

-께
'께' 是'에게'的尊稱,用於要尊敬的人之後。
할아버지께 선물을 드렸어요.
선생님께 물어 보세요.

如果對像不是人或動物的情況下呢?

不用'에게',用'에'。
꽃에 물을 주세요.
이 서류를 회사에 보내세요.

-에게서, -한테서
表示動作開始的對象,相當於'從'。 '한테서'多用於口語。

누구에게서 그 이야기를 들었어요?
친구에게서 전화가 왔어요.
강아지에게서 이상한 냄새가 나요.

연습 -에게, -한테, -께,-에게서, -한테서
1 가: 그 꽃을 누구에게 줄 거예요?
나: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2 가: 누구에게 편지를 썼어요?
나:____________________________
3 가: 이 선물을 누구에게서 받았어요?
나: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
副詞格助詞: -에서
用於表示場所的名詞後,表示動作進行的場所。相當於'在······'。
받침 0/x 에서 학교에서/운동장에서

1 動作發生的場所
저는 은행에서 일해요.
2 動作開始的場所
서울에서 부산까지 멀어요.
3 比較的基準點
우리 반 학생 중에서 영희가 제일 예뻐요.

-(으)로
表示工具,材料,手段等多種意義。相當於'用······''以······'。
받침 x/ㄹ 로 위로 올라가세요.
받침 0(ㄹ 제외) 으로 숟가락으로 드세요.

1 方向
서울로 가는 버스는 어디에서 타나요?
2 道具,手段
연필로 쓰세요.
3 材料
솜사탕은 설탕으로 만들었어요.

'서울에 가요'和'서울로 가요'有區別嗎?
'서울에 가요' 重點在首爾是目的地。
'서울로 가요' 重點在往首爾的方向而去。

-(으)로써 表示'通過······''用·····'語感比'-(으)로'強烈。
받침 x/ㄹ 로써 해로써
받침 0(ㄹ 제외) 으로써 믿음으로써

옛날 사람들은 해로써 시간을 알았다.
믿음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했습니다.

연습 -에서, -(으)로, -(으)로써
1 기숙사( ) 식당까지 가까워요.
2 회사( ) 일해요.
3 이 케이크는 과일( ) 만들었어요.
4 시간이 없으니까 택시( ) 갑시다.

接續助詞: -와/과
表示並列,列舉等含義。相當於'和······'。
받침 x 와 우유와 빵
받침 0 과 책과 공책

1 表示並列
김 선생님은 아들과 딸이 있어요.
2 --와/과 함께, -와/과 같이
나는 결혼하기 전까지 부모님과 함께 살았어요.
3 --와/과 같다, 다르다, 비슷하다, 비교하다
동생의 외모는 엄마와 비슷해요.

-(이)랑
-하고
-(이)랑,-하고和'와/과'的意思是一樣的,可以互相替換,但是有什麼不同呢?
1 -(이)랑和-하고多用於口語中。
2 -(이)랑和-하고可以多次使用。
가게에서 빵이랑 과자랑 주스랑 샀어요.
가게에서 빵하고 과자하고 주스하고 샀어요.
가게에서 빵과 과자와 주스와 샀어요.(x)

補助詞: -도
相當於'也''又'
받침 0/x 도 책상도/철수도
1 包含
가: 자장면 먹을까요?
나: 네. 그리고 탕수육도 먹어요.
2 羅列
친구를 만나서 음악도 듣고 영화도 보고 밥도 먹었어요.
3 強調
일이 많아서 부모님께 전화도 한번 못 드렸어요.

練習 -와/과, -하고, -(이)랑, -도
1 저는 친구에게 춤( )노래를 배웠어요.
2 다음 달에 형( ) 함께 유학을 가려고 합니다.
3 오늘은 어제( ) 다르게 많이 더워요.
4 내 방에는 텔레비전( )있고, 냉장고( ) 있어요.

副詞格助詞: -보다
表示比較,相當於'比····''與····相比'。
받침 0/x 보다

올해는 작년보다 눈이 많이 와요.
그 선배는 우리보다 2년 늦게 졸업했어요.

-만
表示'只······'
받침 0/x -만

1 表示唯一,只。
딱 하나만 주세요.
2 表示比較
요리솜씨가 엄마만 못하다.
3 表示強調
자꾸만 지각하면 선생님께 혼날 거예요.

-부터 表示'從'
작년부터 한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했어요.
배고프니까 식사부터 합시다.

-까지 表示'到'
9시까지 오세요.
여기까지 하겠습니다.
서울부터 부산까지 기차로 5시간 정도 걸려요.

연습 [보다, 만, 부터, 까지]
1 이 사과는 저 사과( ) 비싸요.
2 동생은 나( ) 키가 커요.
3 하나( ) 주세요.
4 서울( ) 부산( ) 멀어요?
5 저녁 9시( ) 10시( ) 운동해요.

複合語尾:-입니다/입니까?
這是由敘述格助詞-이다的語乾和終結語尾-ㅂ니다/-ㅂ니까結合而成的,用於名詞後,­表示敘述或疑問。相當於'是····''是·····嗎? '
가: 그것은 사전입니까?
나: 아닙니다. 책입니다.
가: 이것은 신문입니까?
나: 네, 그것은 신문입니다.

慣用型 -은/는/이/가 아니다
接在名詞後,表示否定。
이것은 연필이 아닙니다.
철수는 학생이 아닙니다.

終結語尾-ㅂ니다/-습니다
表示現在時制,表示陳述,用於對聽者表示尊敬的場合。
받침 0 --습니다 날씨가 덥습니다.
받침 x --ㅂ니다 주말에 여행을 갑니다.
1 會議或發表等正式場合
지금부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.
2 表示對聽者的尊敬
늦어서 죄송합니다.

終結語尾-아/어요
表示尊敬與親切的語氣。
-아요 모음 'ㅏ,ㅗ'뒤 많아요
-어요 모음 'ㅓ,ㅜ,ㅡ,ㅣ'뒤 먹어요
-해요 '하다'뒤 운동해요
1 저는 자기 전에 항상 책을 읽어요.
2 여기에서 잠깐만 기다려요.

終結語尾 -아/어
用法和아/어요一樣,但不是表示對聽話人的尊敬,表示對聽者的非尊稱。
-아요 모음 'ㅏ,ㅗ'뒤 많아
-어요 모음 'ㅓ,ㅜ,ㅡ,ㅣ'뒤 먹어
-해요 '하다'뒤 운동해
밥을 먹었어?
사랑해.
난 내일 서울에 가.

-입니다,-입니까?-아니다, -ㅂ니다/-습니다, -아/어요, -아/어
책입니다.
책입니까?
책이 아닙니다.
한국어 공부를 하다.
한국어 공부를 합니다.
한국어 공부를 해요.
한국어 공부를 해.

終結語尾: -네요
表示敘述,用於需要對聽者表示尊敬的場合,帶有感嘆的語氣。
받침 0/x -네요
1 오늘은 사람이 정말 많네요.
2 집안이 참 깨끗하네요.
-네 用法同-네요,但是表示對聽者不需要尊敬的場合。
1 오늘 덥네.
2 벌써 왔네.

終結語尾:-지요
表示陳述,帶有肯定,確認的口氣,相當於'吧'。
動詞 0/x -지요
名詞 0 -이지요 x -지요
-지요 = 죠
1 다음주 금요일이 시험이죠.
2 오늘 영화는 정말 재미있었지요.
在不需要尊重聽者的時候,用-지。
맛있지.
내 말이 맞지.

終結語尾:-군요
表示對事物的肯定和感嘆,多用於口語。
동사 과거 받침0/x --았/었군요 늦게까지 책을 읽었군요. 현재 받침 0/x --는군요 많이 먹는군요.
형용사 과거 받침 0/x --았/었군요 한국친구가 많았군요. 현재 받침 0/x --군요 날씨가 덥군요.
명사 과거 받침 0 --이었군요 학생이었군요. 받침 x --였군요 의사였군요. 현재 받침 0 --이군요 선생님이군요. 받침 x --군요 여기군요.

-구나
和'군요'用法一致,但是用於聽話人不需要尊敬的場合。
그렇구나.
그 사람이 너구나.
여기 있구나.

연습-네요, -네,-지요,-지, -군요,-구나
今天天氣真好。
날씨가 좋다.

終結語尾:-ㄴ 가요/-는가요/-은가요
表示疑問,用於需要對聽者表示尊敬的場合,語氣通常比較柔和親切。
形容詞 받침 0 --ㄴ 가요 바쁜가요? 받침 x --은가요 좋은가요?
動詞 받침 0/x --는가요 먹는가요?
名詞 받침 0/x --인가요 누구인가요?
1 오늘이 일요일인가요?
2 요즘도 바쁜가요?

-나요
用於用言後,表示疑問,語氣柔和親切。
받침 0/x --나요
시험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그 행사에 내가 꼭 참석해야 되나요?
사람이 많나요?

-냐/-느냐/-으냐
表示疑問,用於長輩對晚輩,或者彼此態度比較隨便的平輩之間。
動詞 받침 0/x --느냐 가느냐? 먹느냐?
形容詞 받침 0 -으냐 좋으냐? 받침 x -냐 바쁘냐?
名詞 받침 0 --이냐 도서관이냐? 받침 x --냐 여자냐?

終結語尾-(으)ㄹ까요?
用於用言後,表示建議或推測。
받침 0 --을까요
받침 x --ㄹ 까요?
1 表示提議
커피 한잔 할까요?
2 表示疑問或建議
이 옷을 입으면 예쁠까요?

練習 -ㄴ가요, -나요, -냐, -(으)ㄹ까요
王先生在家嗎?
왕 선생님이 집에 있어요?

終結語尾: -(으)세요
祈使句中使用,表達尊敬與親切的語氣,相當於'請'。
받침 0 --으세요
받침 x --세요
1 여기서 이름을 쓰세요.
2 이쪽으로 오세요.

-아/어/해라
-아라 ㅏ,ㅗ 뒤에 가라
-어라 ㅏ,ㅗ 제외 먹어라
-해라 하다 뒤에 공부해라

終結語尾:-ㅂ 시다/ -읍시다
用於動詞後,表示希望聽者與自己一起行動。
받침 0 --읍시다 앉읍시다.
받침 x --ㅂ 시다 갑시다
책을 읽읍시다.
냉면을 시킵시다.
-자 不需要尊敬聽者的場合用 --자
같이 가자.
밥 먹자.

연습
-(으)세요, -아/어/여라 , -ㅂ시다, -자
請喝咖啡。

-고
表示2個動作的連接
받침 0/x --고

1 並列,列舉
방이 넓고 깨끗해요.
2 時間先後順序
저는 세수를 하고 밥을 먹어요.

아침 8시에 아침을 먹고
9시에__________
12시에_________
6시에___________

-(으)면서
表示動作同時進行
받침 0 --으면서 빵을 먹으면서 공부해요.
받침 x --면서 커피를 마시면서 책을 읽어요.

1 그녀는 웃으면서 인사해요.
2 저 분은 선생님이면서 대학원생입니다.

1) 그녀는 _____________________. 춤을 추다/노래를 부르다
2) 그들은______________________.

-그리고
接續副詞,關聯詞,用來連接2個句子,相當於'並且'。
한국요리는 맵습니다. 그리고 야채가 많습니다.
학교가 큽니다. 그리고 학생도 많습니다.

練習 -고, -(으)면서, 그리고
이 옷이 예쁘____쌉니다.
이 옷이 예쁩니다.____쌉니다.
나는 공부_______노래를 들어요.

-v+고 있다/-고 계시다
表示動作正在進行
1 책을 읽고 있어요.
2 전화가 왔을 때 텔레비전을 보고 있어요.
3 모자를 쓰고 있어요.

뭐 하고 있어요?

-는 중이다
用在動詞後,表示動作正在進行中。
동생은 방금 들어와서 밥을 먹는 중이에요.
지금 회의하는 중이에요.
지금 수업하는 중입니다.

언니는 지금 뭐 하고 있어요?

아저씨는 뭐 하고 있어요?

有些名詞後也可以 + 중이다

1 운전 중에는 전화를 사용하면 안돼요.
2 지금 식사 중입니다.

-아/어 있다
用於動詞後,表示動作結束後狀態的持續進行。
-아 있다 모음 'ㅏ,ㅗ'뒤
-어 있다 모음 'ㅓ,ㅜ,ㅡ,ㅣ'뒤
-해 있다 '하다'뒤

꽃이 피어 있어요.
교실에 남아 있는 사람은 누구예요?
제 동생은 지금 중국에 가 있어요.

-아/어 있다
只用於不及物動詞
창문이 열려 있어요. 0
아침을 먹어 있어요. X

練習 -고 있다, -는 중이다, -아/어 있다
나는 바지를 입_________.
지금 수업하_________, 전화하지 마세요.
그 사람은 서_________.

-았/었/였
表示過去時
-았 모음 'ㅏ,ㅗ' 뒤
-었 모음 'ㅓ,ㅜ,ㅡ,ㅣ' 뒤
-였 하다 뒤

어제 뭘 했습니까?
어제 영화를 보았습니다.
기숙사에서 책을 읽었어요.

把下面的動詞變成過去時
보다
가다
읽다
먹다
일어나다
마시다
좋다

-던
表示對於過去的回想
1 回想
작년에는 크던 옷이 이제는 딱 맞아요.
2 表示過去中斷的動作
어제 마시던 주스는 어디에 있어요?

1 가: 책상 위에 있는 커피는 뭐예요?
나: 미안해요. 제가 _______________커피예요. 곧 치울게요.

2 가: 이 옷이 정말 예뻐요. 새로 샀어요?
나: 아니요. 동생이______________옷이에요.

-았었/었었
表示過去的某個動作沒有持續而中斷。
저는 한국에 오기 전에는 김치를 못 먹었었어요. 그런데 지금은 잘 먹어요.
았/었 過去
았었/었었 過去完成,狀態結束

大家想想,我現在還喜歡麥克嗎?
나는 마아클을 좋아했었어요.
大家想想,我現在的個字高不高?
저는 고등학교 때는 키가 작았었습니다.

練習 -았/었, -던, -았었/었었
어제 엄마랑 같이 백화점에 ______________.
작년에 주말마다 등산을 ______________. 올해는 시간이 없어서 한번도 못 갔어요.
이 학교는 제가 3년 전에 다니_______학교입니다.

-(동사/형용사)+겠
表示將來時,或對未來的推測。相當於'會'。
1 表示將來時
잠시 후에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.
2 表示推測
빨리 가요. 기차 시간에 늦겠어요.
3 表示主語的意願
선생님. 제가 읽어 보겠어요.

날씨를 말해보세요.
서울 32°С

베이징 17°С

파리 -5°С

-(으)ㄹ거예요 表示將來或者推測。
동사
1)과거추측
받침0/x --았/었을 거예요
이 책은 이미 읽었을 거예요.
2) 의지/추측
받침0 --을 거에요
자동차는 제가 닦을 거예요.
받침x --ㄹ 거예요
동생은 다음주에 여행 갈 거예요.

명사
1)과거추측
받침0/x --았/었을 거예요
키가 작았을 거예요.
2)추측
받침 0 --을 거예요
저 케이크가 더 맛있을 거예요.
받침 x --ㄹ 거예요.
백화점이 더 비쌀 거예요.

1) 가: 이번 방학에 뭐 할거예요?
나:
2) 가: 내일 날씨가 어떨까요?
나:
3) 가: 선생님이 지금 어디에 계실까요?
나:
4) 가: 이 가방을 언제 샀을까요?
나:

動詞後加-(으)ㄹ거예요表示意誌或推測。怎麼區分呢?
主語是第一人稱的時候表示意志
主語是第二三人稱的時候表示推測
1 내일 (저는) 미용실에 갈 거예요.
2 내일 엄마는 미용실에 가실 거예요.

-겠, -(으)ㄹ 거예요 有什麼區別呢
-겠比-(으)ㄹ 거예요更能表示意志的強烈
다음부터 숙제를 하겠습니다.(강)
다음부터 숙제를 할 거예요.(약)
-겠是根據現在的事實表示說話人的主觀意志。
-(으)ㄹ 거예요是以過去的經歷為根據來推測,意志比略微弱。
오늘 눈이 오고 바람이 부니 내일 길이 미끄럽겠어요. (현재의 사실)
지금까지 1등을 했으니까 이번 시험도 1등을 할 거예요. (과거의 경험)

-(動詞、形容詞)+안
表示否定

오늘은 안 추워요.
숙제를 안 했어요?

用否定句回答問題
1) 청소했어요?
2) 밥 먹었어요?
3) 공부 많이 했어요?
4) 그 영화 여자주인공이 예뻐요?

명사
공부하다 = 공부 안 하다 0 = 안 공부하다 x

형용사
피곤하다 = 피곤 안 하다 x = 안 피곤하다 0

-못+動詞
表示否定

뜨거워서 못 먹겠어요.
다리를 다쳐서 수영을 못 해요.

1) 가: 어제 잘 잤어요?

2) 가: 방학에 고향 잘 갔다 왔어요?
나: 아니요. 비행기표가 없어서_________

3) 가: 김 선생님 결혼하셨어요?
나: 아니요. 아직_______________.

청소하다=청소 못하다 0 못 청소하다 x
노래하다-=노래 못하다 0 못 노래하다 x

'안, 못' 의 차이
'안'表示主觀,'못'表示客觀
저는 신문이 재미없습니다. 그래서 신문을 안 읽습니다.
저는 한글을 모릅니다. 그래서 신문을 못 읽습니다.
밥을 안 먹어요.
밥을 못 먹어요.

-(動詞、形容詞) +지 않다
表示否定
그 산은 높지 않아요.
오늘은 철수가 학교에 가지 않았어요.

用-지 않다回答問題

1) 가: 토요일에 영화를 볼 거예요?
나: 아니요. 영화를 _______________쇼핑을 할 거예요.

2) 집이 학교에서 멀어요?

-지 않다和 --안可以替換
배가 안 불러요.
배가 부르지 않아요

산이 안 높아요.
산이 높지 않아요.

冠形詞形語尾修飾名詞,韓國的冠形詞語尾有-는, -ㄴ, -던, -ㄹ等,表示不同的時間概念或狀態。冠形詞前面可以是形容詞或動詞,後面是名詞,表示­對名詞的修飾。
比如
공부하는 학생
산에 있는 나무
아름다운 경치

형용사

받침 0 -은
요즘 짧은 치마가 유행이에요.
받침 x -ㄴ
큰 가방을 사고 싶어요.

동사
과거 받침 0 --은
어제 먹은 불고기가 맛있었어요. 받침 x --ㄴ
어제 마신 커피는 맛없었어요.
현재 받침 0/x --는
지금 씻는 과일이 뭐예요?
미래 받침 0 --을
저 책을 제가 읽을 책이에요. 받침 x --ㄹ
해야 할 숙제가 많아요

있다/없다+는
집에 있는 사람이 누구예요?
맛없는 음식을 먹었어요.

제26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※ [19~23] 다음 밑줄 친 부분이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.

19. (4점)
① 아침에 읽던 신문이 보이지 않는다.
② 과일 깎은 칼을 사려고 가게에 갔다.
③ 버스 정류장에서 학교에 가는 친구를 만났다.
④ 이 노래는 어렸을 때 내가 자주 불렀던 노래다.

제27회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※ [19~23] 다음 밑줄 친 부분이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

19. (4점)
① 같이 농구를 하던 친구가 유학을 갔다.
② 수업이 끝난 후에 동생에게 보낼 편지를 썼다.
③ 직접 만든 케이크를 가지고 선배네 집에 놀러 갔다.
④ 오늘 아침에 듣는 뉴스에서 오후에 비가 온다고 했다.

-것
依存名詞-것不能獨立構成句子成分,必須接在名詞或冠形詞之後使用。 것是韓國語裡最常­用的依存名詞,表示事物,相當於'的''東西'。在初學時,一定要理解依存名詞不能單­獨使用的特點。
이 책은 철수의 책입니다.
이 책은 철수의 것입니다.
좋은 것, 나쁜 것

這支鉛筆是哲壽的嗎?

이 연필은 철수의 것입니까? 0
이 연필은 철수의 입니까? X
이 연필은 것입니다. X

冠形詞 이,그,저
이(這)被指示的事物離說話人近
그(那) 1 被指示的事物離聽話者近,離說話人遠 2 指示說話人和聽話人已經知道的人或事物
저(那) 被指示的事物離說話人,聽話人都遠。

사람
이 사람 이 분
그 사람 그 분
저 사람 저 분
사물
이것 그것 저것
장소
이곳/여기
그곳/거기
저곳/저기

가: 이것은 뭐예요?
나:
가: 저것은 무엇입니까?
나:

여기가 ( )입니까?
① 언제
② 무엇
③ 누구
④ 어디

韓國語的數詞
漢字數詞일, 이, 삼, 사, 오, 육, 칠, 팔, 구, 십, 십일, 이십, 삼십``````구십, 백, 천, 만, 십만, 백만, 천만, 억, 조
固有數詞하나(1), 둘(2), 셋(3), 넷(4), 다섯(5), 여섯(6), 일곱(7), 여덟(8), 아홉(9), 열( 10), 열하나(11), 스물(20), 서른(30), 마흔(40), 쉰(50), 예순(60), 일흔(70), 여든(80), 아흔(90)
百以上沒有固有詞數詞,都用漢字詞來念。

序數詞
漢字詞序數詞 제일, 제이, 제삼, 제사
固有詞序數詞 첫째, 둘째, 셋째, 넷째, 열째

什麼時候用漢字數詞?什麼時候用固有數詞呢?

時間的表示
時用固有數詞,分用漢字數詞
6:30 여섯 시 삼십분
7:10 일곱 시 십분
年月日用漢字數詞
년: 年
2000년 1999년
월: 月
일월, 이월, 삼월, 사월, 오월, 유월, 칠월, 팔월, 구월, 시월, 십일월, 십이월

歲,時間,碗等量詞前用固有數詞
固有數詞하나, 둘 ,셋, 넷 和一些依存名詞結合時,要變成한, 두, 세, 네
한 사람, 두 사람, 세 사람, 네 사람

사람 한 명/분
동물 한 마리
책 한 권
종이 한 장
자동차 한 대
옷 한 벌
신발 한 켤레
집 한 채
커피 한 잔
콜라 한 병
포도 한 송이

나이
1) 철수 씨는 _____살입니다.(20)
2) 저는 ____살입니다.(21)
3) 언니는 나보다 ___살 많습니다(2).
4) 저는 한국 나이로 _____살입니다(19).
5) 만____세가 되어야 술을 마실 수 있어요.(20)

間接引用敘述文
1 動詞+--ㄴ/는다고 하다
현재
받침 0 --는다고 하다/-는대요
받침 x --ㄴ다고 하다/-ㄴ 대요
과거
받침 0/x -았/었다고 하다/-았/었대요
미래
받침 0 --을 거라고 하다/-을 거래요
받침 x --ㄹ 거라고 하다/-ㄹ 거래요

바다에 갔어요-바다에 갔다고 했어요=바다에 갔대요.
아침에 우유를 마셔요.-아침에 우유를 마신다고 했어요.=아침에 우유를 마신대요.
영화를 볼 거예요-영화를 볼 거라고 했어요.=영화를 볼 거래요.

2 形容詞+다고 하다
어제는 정말 추었어요-어제는 정말 추었다고 했어요=어제는 정말 추었대요.
기분이 좋아요-기분이 좋다고 했어요.=기분이 좋대요.
내일 날씨가 맑을 거예요-내일 날씨가 맑을 거라고 했어요.=내일 날씨가 맑을 거래요.

3 名詞+(이)라고 하다
받침 0 --이라고 하다/-이래요
받침 x --라고 하다/래요
목요일이 추석이었어요.-목요일이 추석이었다고 했어요=목요일이 추석이었대요.
이것은 사과예요-이것은 사과라고 했어요=이것은 사과래요.

間接引用祈使句
동사(받침 0/x)+자고 하다/-재요
이 책을 읽읍시다-이 책을 읽자고 했어요=이 책을 읽재요.
오늘 저녁에 영화를 보자-오늘 저녁에 영화 보자고 했어요=오늘 저녁에 영화 보재요.

把下面的句子轉換成間接引用文
그녀는 정말 예쁘다.-
오늘은 철수의 생일입니다.-
작년에 중국에 갔다.-

間接引用疑問句
動詞+(느)냐고 하다
과거
받침 0/x --았/었했느냐고 하다/ --았/었했냐고 하다
식사하셨어요?-식사하셨(느)냐고 했어요.

현재
받침 0/x --느냐고 하다/-냐고 하다
벌써 자요?-벌써 자느냐고 했어요=벌써 자냐고 했어요.
미래
받침 0 --을 거냐고 하다
받침 x --ㄹ 거냐고 하다
이번 방학에 고향에 갈 거예요?-이번 방학에 고향에 갈 거냐고 했어요.

形容詞+(으)냐고 하다
받침 0/x +(으)냐고 하다
어제 바빴어요?-어제 바빴냐고 했어요.
오늘 더워요?-오늘 덥냐고 했어요.=오늘 더우냐고 했어요.

名詞+(이)냐고 하다
어제 생일이었어요?-어제 생일이었냐고 했어요.
그 사람이 가수예요-그 사람이 가수냐고 했어요.

間接引用命令句
動詞+(으)라고 하다
받침 0 --으라고/-으래요
받침 x --라고/래요
손을 씻으세요-손을 씻으라고 했어요-손을 씻으래요.

把下面的句子轉換成間接引用文
이름이 뭐예요?-
오늘 바빠요?-
여기 앉으세요-

그런데, 그러나, 그렇지만, 그래서都是用來連接兩個句子的接續副詞。
-그런데
表示輕微的轉折,相當於'但是',但是語氣很柔和。
어렵지 않습니다. 그런데 발음이 좀 어렵습니다.
저도 갑니다. 그런데 그 사람은 가지 않습니다.

-그러나, 그렇지만
表示轉折,相當於'但是'
비가 옵니다. 그렇지만 우산이 없습니다.
가방은 예뻐요. 그렇지만 너무 비싸요.
그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. 그러나 성적이 좋지 않습니다.

-그래서
相當於'所以'
식사 식간입니다. 그래서 식당에서 식사합니다.
한국어는 참 재미있습니다. 그래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.

用그런데, 그렇지만, 그래서填空
1)밥과 반찬이 있습니다.
_____________무엇이 없습니까?
2) 외국어 대학은 크지 않습니다.
___________유명합니다.
3) 나는 한국어를 좋아합니다.
___________한국어를 공부합니다.

-지 말다
表示禁止,相當於漢語的'不要' '別'
수업 시간에 모자를 쓰지 마세요.
비가 오면 산에 가지 마세요.

-잖아요
表示反問,加強語氣
조금 전에 빵 먹었잖아요. 그런데 또 배가 고파요?
아이가 많이 아프잖아요. 빨리 병원에 갑시다.

1)가: 외국인인데 한국어를 참 잘하시네요.
나: 한국에 온 지 5년___________.
2) 가: 식당에 사람이 별로 없네요.
나: 지금 9시예요. 식당 문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.

-(으)ㄹ까 말까
表示對於做某事猶豫不決的時候使用
받침 0 --을까 말까
받침 x --ㄹ까 말까
밥을 먹을까 말까 생각 중이에요.
친구에게 그 말을 할까 말까 해요.

用-(으)ㄹ까 말까造句 취직?? 공부?? 영화?? 가??

-(으)ㄹ까 하다
表示想要做某事,但是還沒決定。
가: 겨울 방학에 어디로 여행을 가려고 해요?
나: 친구들과 같이 강원도로 갈까 해요.
가: 토요일 뭘 하려고 해요?
나: 등산할까 해요.

用-(으)ㄹ까 하다完成句子
1) 칼국수를 만들다 밀가루를 사다
2) 그 사람이 오다 예쁘게 꾸미다
3) 태권도를 배우다 학원에 등록하다
4) 미국에 유학을 가다 영어 공부하다

1) 칼국수를 만들까 해서 밀가루를 사러 가요.

-지만
表示前後文章的對立
1 表示轉折
떡볶이는 맛있지만 매워요.
2 表示添加內容
그 식당은 맛도 좋지만 친절해서 좋아요.

用-지만連接兩個句子
1) 내 동생은 예쁘다 살이 찌지 않다
2) 사람이 많다 복잡하지 않다
3) 밥을 많이 먹다 성격이 나쁘다
4) 운동도 잘 한다 노래도 잘 부르다

-ㄴ/는/은데
表示提示作用,或輕微的轉折。
1 배경, 상황
어제 수영장에 갔는데 사람이 정말 많았어요.
비 오는데 우산 가져가세요.
2 대조
나는 키가 큰데 동생은 키가 작아요.

動詞
過去 --았/었는데 갔는데
現在 --는데 듣는데
將來 --(으)ㄹ 건데 갈건데

形容詞
過去 --았/었는데 컸는데
現在 --(으)ㄴ 데 큰데
將來 --(으)ㄹ 건데 높을 건데

用-ㄴ/는/은데 連接兩句話
1 토요일에 수영장에 갈 것이다. 같이 가고 싶다.
2 날씨가 좋다. 교외로 놀러 가고 싶다.

-(으)ㄴ/는 대신
表示代替或轉折
1 不做前面的事情,而做後面的事情。
그는 전화를 하는 대신 메일을 보냈다.
2 放在動詞後表示對於前面的事情做補償。
내가 늦게 온 대신 밥 살게.
3 放在形容詞後表示轉折
그 사람은 바쁜 대신 돈을 많이 벌어요.

동사
받침 0/x -는 대신 밥을 먹는 대신 빵을 먹어요
형용사 0 --은 대신 좋은 대신 x --ㄴ 대신 날씬한 대신

用-(으)ㄴ/는 대신完成對話
1)가: 주말에 축구 잘 했어요?
나: 아니요.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축구를 _______________________영화를 봤어요.

2) 가: 차 좀 닦아주세요.
나: 좋아요. 그럼 ______________나한테 밥 사주세요.

-기는 하다 雖然,雖說
김치를 먹기는 하지만 좋아하지 않아요.
오늘 바쁘기는 해. 그래도 널 만날 시간은 있어.
也可用於動詞或形容詞的反复
날씨가 춥기는 해요.
날씨가 춥기는 추워요.

用-기는 하다完成對話
1) 철수 씨의 성격이__________________.
2) 가: 이 가방이 어때요?
3) 가: 어제 시험이 어려웠어요?

-(으)ㄴ/는 반면에
表示前後句子相反
동사
과거 받침 0 --은 반면에 받침 x --ㄴ 반면에
현재 받침0/x --는 반면에
형용사 받침 0 --은 반면에 받침 x --ㄴ 반면에
명사 받침 0/x --인 반면에

저는 커피를 마신 반면에 친구는 우유를 마셨어요.
일은 많은 반면에 돈은 많이 받는다.
아빠는 회사원인 반면에 엄마는 사장이에요.

用-(으)ㄴ/는 반면에連接句子
1 유학생활 자유롭다 외롭다
2 김치 몸에 좋다 맵다
3 연애 행복하다 돈이 많이 든다

-기는요
表示不同意對方的意見或謙虛。
1 不同意對方意見
가: 요즘 많이 바빠요?
나: 바쁘기는요. 얼마 전에 직장을 그만 둬서 집에서 쉬고 있어요.
2 謙虛
가: 살이 좀 빠진 것 같아요.
나: 살이 빠지기는요. 이 옷을 입으면 그렇게 보여요.

用-기는요完成對話
1 가: 다음 달에 결혼하신다면서요?
나:_________________아직 여자친구도 없어요.

2 가: 오늘 날씨 시원하죠.
나: _________________저는 아직도 너무 더운데요.

-거나
表示選擇或列舉
1 選擇
주말에는 책을 읽거나 잠을 자요.
2 列舉
시간이 있거나 없거나 저는 그 사람을 만날 거예요.

用-거나完成對話
1) 가: 언제 고향 생각이 나요?
나:______________________
2) 가: 아빠는 어디에 가셨어요?
나: 글쎄,___________________

-(이)나
받침 0 이나 귤이나 바나나를 사세요.
받침 x 나 우유나 마셔요.
1 和-거나意思一樣,但是用於名詞後
이번 주말에 산이나 바다로 갈 겁니다.
2 表示次要的選擇
비도 오는데 막걸리나 마시러 갈까요?
3 表示數量的程度大於想像
추석 때 부산까지 열 시간이나 걸려요.

用-(이)나填空
1) 볼펜( )연필 있으면 빌려 주세요.
2) 밥 세 그릇( ) 먹었어요.
3) 오랜만에 만났는데 차( )한 잔 합시다.

-(으)나 마나
表示動作做和不做結果都一樣
엄마가 만든 음식은 먹어 보나 마나 맛있을 거예요.
이 만화책은 제목을 보니 읽으나 마나 재미없을 게 분명해요.

-(으)니까
表示原因,理由,證據
동사/형용사
받침 0 --으니까 x -니까
명사
받침 0 --이니까
받침 x --니까

아이를 찾았으니까 안심하세요.
알고 보니까 그 사람이 결혼을 했어요.
백화점에 가니까 세일을 하고 있었다.

1) 길이 복잡합니다 걸어서 가세요.
2) 날씨가 더워요 아이스크림을 먹읍시다
3) 월요일이에요 교실에 학생이 없어요.

-아서/어서
表示順序或原因
-아서 모음 ㅏ ㅗ 뒤 가서
-어서 모음 ㅓㅗㅡ ㅣ 뒤 넓어서
-해서 하다 뒤 해서
1 表示動作的時間順序
친구를 만나서 같이 산에 갔어요.
2 表示理由,原因
꽃병을 깨서 엄마에게 혼났어요.
3 表示動作的持續
여기에 앉아서 기다리세요.

用-아서/어서完成對話
1 가: 왜 창문을 열었어요?
2 가: 왜 기분이 좋아요?
3 요즘 남자친구를 안 만나요?
4 여기에서 수영할 수 있어요?

'고'和 '아/어서'的區別
都可以表示動作的先後順序
'고' 表示一個動作完全結束後繼續另一個動作
'아/어서'表示用前面的動作來做後面的動作
수업 끝나고 시내에 갈 거예요.-
수업이 끝난 다음에 시내에 갈 거예요.
꽃을 사서 친구에게 줬어요.-?
꽃을 샀어요. 그 꽃을 친구에게 줬어요.

-기 때문에
用於動詞或形容詞後,表示原因
밥을 먹고 잠만 자기 때문에 살이 쪄요.
그녀는 예쁘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요.
但是不能用於祈使句,命令句。
그 영화는 재미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보세요. x
그 영화는 재미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봅시다. x

用-기 때문에連接兩句話
1 지금은 돈이 없다 그 시계를 살 수 없다
2 내일은 바쁘다 파티에 못 갈 것 같다
3 미국에서 친구가 오다 3시까지 공항에 가야 하다

-는 바람에
表示原因,但是後面常常出現不好的事情。
받침 0/x --는 바람에
버스를 놓치는 바람에 약속시간에 늦었어요.
동생이 내 빵을 먹는 바람에 저는 굶었어요.

用-는 바람에連接兩句話
1 길에서 넘어지다 창피하다
2 눈이 많이 오다 교통사고가 나다
3 갑자기 아이가 울다 당황하다

-느라고
表示原因或目的
1 原因
친구와 이야기하느라고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.
2 目的
학비를 모으느라고 아르바이트를 해요.

用法限制
1 前後主語要相同
내가 게임을 하느라고 동생이 학원에 늦었어요.(x)
2 後面的句子不能用祈使句或命令句
6시까지 공항에 가느라고 일찍 일어나세요. (x)
3 不能用於過去時和將來時
늦게까지 공부했으라고 피곤했어요. (x)
4 前面句子不能加否定
이번 주에 데이트를 못 하느라고 기분이 우울해요. (x)

-(으)면
用於動詞或形容詞後表示條件或假設
1 조건
더우면 에어컨을 켜세요.
2 가정
옷이 비싸면 사지 마세요.

用-(으)면完成對話
1 가: 옷이 작아졌어요.
나: 옷이 ____________
2 가: 내일 문화체험 가요?
나:_________________
3 내일 ________________학교에 안 갈 거예요.

-(으)면 좋겠다
用於動詞或形容詞後表示希望
나도 준서처럼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.
시험 잘 보면 좋겠다.
날씨가 맑으면 좋겠다.

-(으)면 좋겠다=-았/었으면 좋겠다
그 사람이 키가 크면 좋겠다. 키가 컸으면 좋겠다.

用-(으)면 좋겠다完成對話
1 너무 졸려요. 커피를 _________________
2 나이가 벌써 서른이에요. 올해는 ____________________
3 작년에 대학에 떨어졌어요. 이번에는 꼭 _______________________.

-(으)면 되다/안 되다
做~可以,做~不可以
이번 주까지 등록금을 내면 돼요.
이 약은 식사 전에 먹으면 안 돼요.

여기는 도서관입니다. 무엇을 하면 안 돼요?
1
2
3

-아/어야 되다/하다
表示得做,應該做~~。
-아야 하다/되다 모음 ㅏ ㅗ 뒤 가야 해요
-어야 하다/되다 모음 ㅓ ㅜ ㅡ ㅣ 뒤 먹어야 해요
-해야 하다/되다 하다 뒤 해야 돼요
모델이 되려면 키가 커야 돼요.
오늘까지 이 일을 끝내야 합니다.

用-아/어야 되다/하다完成對話

1 가: 내일까지________________________?
나: 아니요. 이번 주까지만 보내 주면 돼요.

2 가: 오늘 저녁에 시간 있으면 같이 영화 볼까요?
나: 미안해요. 내일 시험이 있어서_____________________.

-아/어도
1 表示讓步
배가 고파도 조금만 참​​으세요.
2 表示條件
약을 먹어도 좋아지지 않아요.

用-아/어도把下面單詞連接成句子
1 안내방송/ 듣다/ 모르겠다.
2 눈/ 많이/ 오다/ 학교/ 가다
3 보모님/ 보고 싶다/ 지금/ 볼 수 없다

-아/어도 되다
表示允許,可以
가: 여기에서 사진 찍어도 돼요?
나: 네. 여기에서 사진 찍어도 돼요.

가: 한국에서 신발을 신고 방에 들어가도 돼요?
나: 아니요. 한국에서 신발을 신고 방에 들어가면 안 돼요.

用-아/어도 되다完成對話

1 가: 이 옷을_______________
나: 네. 입어 보세요.

2 가: 학교에 안_______________
나: 학교에 안 가면 안 돼요.

-(으)ㄹ 수 있다/없다
用於動詞後,表示可能性或者能力
받침 0 --을 수 있다/없다 말 할 수 있다
받침 x --ㄹ 수 있다/없다 갈 수 있다
1可能性
오늘 저녁에 우리 집에 올 수 있어요?
2 能力
다리를 다쳐서 달리기를 할 수 없어요.

用-(으)ㄹ 수 있다/없다連接下面單詞
1 독일어 하다 x
2 한국화 그리다 0
3 북 치다 0
4 스키 타다 x
5 한국노래 부르다 0

-(으)줄 알다/모르다
用於動詞後,表示能力或方法
김치를 담글 줄 알아요?
저는 술을 마실 줄 몰라요.
운전 할 줄 몰라요.

-(으)ㄹ 수 있다/없다和-(으)줄 알다/모르다有什麼區別呢?

-(으)줄 알다/모르다指通過學習能到的能力,相當於'會'。
다리를 다쳐서 수영할 수 없어요.

수영할 줄 알아요.

-(으)ㄴ 후에
表示—之後。
받침 0 --은 후에 밥을 먹은 후에
받침 x --ㄴ 후에 운동을 한 후에

수업이 끝난 후에 친구를 만났어요.
이 책을 읽은 후에 독후감을 쓰세요.

用-(으)ㄴ 후에完成句子
철수의 시간표
7:00 신문을 읽다
8:30 출근
11:00 커피를 마시다
2:00 회의
1) 철수가 7시 후에_______________

-(으)ㄴ 후에, -(으)ㄴ 뒤에, -(으)ㄴ 다음에
可以互換
밥을 먹은 후에 이를 닦으세요.
밥을 먹은 뒤에 이를 닦으세요.
밥을 먹은 다음에 이를 닦으세요.

-기 전에
表示~之前
밥 먹기 전에 세수해요.
집에 가기 전에 서점에 갔어요.

用-기 전에完成句子
자판기에 돈을 놓다
버튼을 누르다
커피를 꺼내다
커피를 마시다
1) 버튼을 누르기 전에______________

-는 동안
表示動作持續的時間,在~~時間裡
받침 0/x --는 동안
언니가 공부하는 동안 나는 게임을 했어요.
엄마가 없는 동안 동생들을 잘 돌봐야 해요.

用-는 동안 完成句子
1 나는 공부하다 동생은 자다
2 버스를 타다 책을 보다
3 엄마가 밥하다 아빠는 아이랑 같이 놀다

형용사+-아/어 보이다
表示看起來~~
-아 보이다 모음 ㅏ ㅗ 뒤 아파 보여요.
-어 보이다 모음 ㅓ ㅜ ㅡ ㅣ 뒤 슬퍼 보여요.
-해 보이다 하다 뒤 행복해 보여요.

머리를 짧게 자르니까 더 젊어 보이는데요.

많이 추워 보이는데 따뜻한 차 한 잔 하러 갈까요?

1) 왕리 씨는 _________________
2) 고3 학생은_________________
3) 중국 요리는__________________

-(으)ㄴ/는/ㄹ 모양이다
表示根據動作的狀態來推測
동사
과거 받침 0 --은 모양이다 그 빵을 동생이 먹은 모양이에요.
받침 x --ㄴ 모양이다 학교에 간 모양이에요.
현재 받침 0/x --는 모양이다 라디오는 듣는 모양이에요.
미래 받침 0 --을 모양이다 사진을 찍을 모양이에요.
받침 x --ㄹ 모양이다 눈이 올 모양이에요.

형용사
받침 0 --은 모양이다 돈이 많은 모양이에요.
받침 x --ㄴ 모양이다 바쁜 모양이에요.
명사
받침0/x --인 모양이다 학생인 모양이에요.

用-(으)ㄴ/는/ㄹ 모양이다 完成句子
1 열이 나는 걸 보니 많이________________
2 늦게까지 일해서 __________________
3 외출 준비를 하는 걸 보니 친구를 ______________________.

(으)ㄴ/는/ㄹ 인거 같다不能用於本人親自經歷過的事情。
내가 김치를 먹어 봤는데 매운 모양이에요.(x)
내가 김치를 먹어 봤는데 매운 것 같아요.(0)

資料來源:韓國留學通網 基礎韓語語法

Alyssa Chan

在香港長大的中國人,母語是廣東話。能說普通話及英文,目前正學習韓語及日語。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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